아파트 길로 교회를 올라오는데 4살 정도 되는 남자 아이가 엄마와 함께 오고 있다. 아이가 방긋 웃는다. 남자 아이는 엄마와 함께 있으니 마음이 평안해지는 가 보다. 엄마는 아이와 함께 있다가 차 문을 열려고 차 쪽으로 간다. 아이에게 손을 흔들어 주고 지나치는 데, 아이가 금방 울음을 터뜨린다. 뒤를 돌아보았더니 엄마가 보이지 않는다. 엄마가 어디로 갔나 자세히 살펴보니 엄마는 차 문을 열려고 허리를 굽히고 있었다. 아이 눈 높이에서 엄마가 갑자기 보이지 않으니 울음을 터뜨린 것이다. 금새 엄마와 함께 있었는데 눈에 보이지 않으니 아이는 엄마가 사라졌다고 생각한 것이다. 아이가 갑자기 울음을 터뜨리니 엄마가 차를 돌아 아이를 안아준다. 아이는 금새 울음을 그친다.
영유아 시기에는 아이들은 보이는 것만 인식한다고 한다. 보이지 않으면 그 존재를 인식하기 어렵다. 그래서 아이들은 눈에 보이면 안심하고 보이지 않으면 불안해하는 것이다. 영유아 시기가 조금 지나면 아이들은 이런 불안한 감정을 오히려 놀이로 승화하는 과정을 배운다. 그것이 숨박꼭질 놀이이다. 술래가 눈을 감고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하면 아이들은 몰래 술래에게 달려든다. 또 다른 놀이로는 술래가 눈을 감고 ‘하나, 둘~열’ 까지 센 후에 친구들은 각자 숨을 자리를 찾아 숨어 버린다. 술래는 숨은 친구들은 찾아내고, 술래가 눈치 빠르게 친구들의 움직임을 발견하게 되면 술래는 역할을 바꿀 수 있다. 술래와 친구들은 보이지 않음을 불안해하는 것이 아니라 놀이로 즐기며 성숙함을 확인한다고 볼 수 있다. 보이지 않는 것이 존재가 없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놀이를 통해서 확인하는 것이다.
성숙한 인간도 불안해하는 시기가 있다. 노만 빈센트 필 박사는 사람들이 걱정하고 불안해하는 것들 중 40%는 지나간 과거라고 한다. 50%는 아직 존재하지도 않은 미래의 일이며 10%만이 현재 상황이었다고 말한다. 지금 보이지 않는다고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 존재를 숨박꼭질을 해서 찾는 것이 인간의 모습이 아닐까? 계속 술래로 찾는 역할만 할 것이 아니라 자신도 숨기도하는 그런 놀이를 하면 한다. 꿈과 비전을 갖는 사람들은 보다 차원이 높은 놀이를 하는 사람들이다. 지금은 보이지 않지만 그것이 없는 것이 아니라 숨어있다고 생각하며 찾아내는 것이다.
아브라함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마음속으로 들려오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그의 말씀을 따라 친척, 아비집을 떠나 하나님이 지시하는 땅, 가나안으로 갔다. 그가 발견한 광야 속의 초목에서는 동행자 조카 롯과의 충돌이 있었고, 식량을 구하러 갔었던 애굽에서는 아내 사래를 빼앗길 뻔한 수치를 겪었다. 자식을 얻지 못해 종인 엘리에셀을 상속자로 삼고자 했으며, 자식을 낳지 못한 사래의 권유로 인하여 그 녀의 여종 하갈을 통한 이스마엘을 얻음으로 가정불화를 겪기도 했다. 이 모든 과정을 통하여는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그 분의 상급이 보이지 않는 두려움을 경험했지만, 100세에 얻은 이삭을 통하여는 모리아 산에서 번제로 바치라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숨박꼭질을 하는 성숙한 모습을 보임으로 ‘여호와 이레’의 신앙결실을 보여 주었다.
성경(마7:7)에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다(seek and you will find)라고 기록하고 있다. 우리가 숨박꼭질을 통하여 지금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찾고자 하는 것을 찾다보면 찾고자 하는 것을 우리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의 존재가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하나님의 존재가 없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은 놀이를 즐겨하시는 분 같다. 하나님은 우리와 숨박꼭질을 하며 우리가 하나님을 찾아내기를 기다리신다. 꼭꼭 숨어계시는 하나님, 그리고 눈을 감고 놀이친구들이 술래를 향해 다가 올 때, 얼른 고개를 뒤돌아 그 움직임을 꼭 집어내며 즐거워하는 술래의 모습이 우리의 모습이다. 누구든지 기도할 때는 너의 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보이지 않는 아버지께 기도하라. 비밀로 한 모든 일을 아시는 아버지께서 네게 상을 베푸시리라(when you pray, go into your room, close the door and pray to your Father, who is unseen, then your Father who sees what is done in secret, will reward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