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일 지음. 북스톤. 2020.
우선 책 제목이 멋있다. 인재를 키우고 성과를 올리는 리더의 조건이라고 책을 소개했다.
삶의 가치를 정할 때에 사람을 세운다는 의미는 가장 높은 가치라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책 이름이 마음에 든다.
이 책은 세 가지 포인트로 이야기한다.
이끌 자격을 갖추기, 따를 이유를 밝히기, 성장을 도모하기이다.
1. 이끌 자격 갖추는 것은 무엇인가?
인간적 매력을 갖추기이다. 사람의 이름을 아는 것도 매력 포인트이다. 자신의 실수, 약점을 솔직하게 인정하는 것도 매력이 될 수 있다. 결점과 약점에 솔직하되 치명적이지 않는 것들을 선별할 줄 알아야 한다.
무한 긍정주의로 확신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솔선수범은 강렬한 메시지이다.
전략적 사고이다. 올바른 목표와 방향설정이 중요하다. 조작된 현실에서 벗어나 자신의 눈으로 보는 것 중요하다.
자신의 눈으로보는 안목은 반드시 키워야 한다. 경험을 통찰로 바꾸는 일상의 습관이 있어야 한다.
경험을 통찰로 바꾸는 일상의 습관을 세우는 방법에 대하여
(1) 습관을 세우기 위해서는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들을 끊임없이 관찰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끊임없이 질문하고 현실적인 관점에서 미래지향적인 관찰을 하는 것이다.
(2) 통찰력 있는 리더들은 새로운 지식을 끊임없이 습득하려 노력한다.
(3) 통찰력이 뛰어난 리더들은 산 책이다. 깊은 생각을 할 기회를 지속적으로 부여하는 것이다.
큰 그림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하라. 홀로 하는 산책은 큰 그림을 찾는 사고의 통합을 가능케 한다.
2. 따를 이유를 밝혀라.
리더는 꿈을 통해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는 미래의 가능성을 봐야 한다. 리더의 꿈이 조직의 방향이 된다.
조직의 구성원과 공유할 때에 긍정적인 영향력이 극대화된다.
비전을 구체적이고 적절하게 표현하라. 700번 날하라. 의사결정과 평가기준에 비전을 포함시켜라.
주인의식으로 대하라.
3. 성장을 도모하라.
리더의 성공여부는 직원을 얼마나 성장시켰느냐에 달려 있다.
직원을 키울 나만의 전략을 세워라.
장점을 극대화하라.
리더를 키우는 조직을 만들어라.
길게 보고 투자하고, 교육이 아니라 코칭으로 지도하라. 리더로써 경험을 미리 쌓게 하라.
지금 당장 시작하라.
성공보다 성장에 초점을 맞춰라.
리더십은 이벤트가 아닌 습관이다. 지식습득이 아닌 실천지향적 배움에 집중하자.
리더십 개발은 자기 인식에서 출발한다.
리더십 저금통을 만들라.
리더십 개발의 중요한 원칙은 지금 당장과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