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유섭 지음. 예문당. 2018년.
누구나 리더자가 되길 원하지만 실제로는 리더자의 밑인 중간관리자로 지내는 기간이 더 많다. 리더보다 부하로 살아가는 기간이 더 많은 것이다. 중간에 있는 사람들이지만 리더가 되고 싶은 사람들은 이 책을 읽었으면 한다.
중간에 있는 사람들이 존재감을 나타낼 때에 리더자로서의 삶을 개척할 수 있다. 존재감은 어떻게 발휘할 수 있을까?
리더보다 팔로워에 있는 사람들이 성공 키워드 7개를 소개했다.
1. 출발점 인식이다. 탁월한 팔로워는 태도와 능력을 통해서 팔로워 능력을 준비한다. 헌신, 자기주도, 성과열정, 실력, 조언, 조화 핵심 요소들을 겸비하며 일터에서 성장하며 스스로를 만들어 간다. 일터에서 열정적으로 일하자.
2. 자기주도적으로 일하면서 성장하자. 나중에 꺼낼 비장의 카드는 일터에서 성공하며 실력으로 잘 다듬어진 그런 카드여야 한다. 조언과 대안제시능력과 소통능력을 키우라.
3. 헌신이다. 리더를 따르고 협력해라. 스스로를 위해 헌신하라. 스스로 터득한 노하우를 축적하라. 장기투자자 마음을 갖자. 감사하는 마음을 중심에 두고 일하라.
4. 자가주도성과 열정이다. 의미있는 목표를 갖자. 자신의 일이 얼마나 중요한 가 자긍김을 가지라. 어떻게의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자. 일의 주인이 되어라.
5. 실력이다. 내가 무엇을 모르고 무엇을 알고 있는지 인지능력이다. 열린마음으로 어떤 것에든지 배우고자 하는 겸손함과 관대한 시선을 갖자. 작은 것에 성심을 다해 매진할 때에 탄탄한 실력을 키운다.
대안 제시이다. 리더자의 의중을 파악하고 핵심 메시지를 찾아라. 감성에 호소하는 조언과 대안 방법을 터득하라. 우선 인정하고, 플러스 대안을 제시하고, 긍정의 표현을 사용하라.
6. 조화이다. 리더와 소통하며 조화를 이루는 노하우이다. 상사의 단점을 보완하라. 선배로서 대접하라. 상사를 칭찬하는 핵심기술(소유물 칭찬, 상사가 존경하는 인물을 칭찬하기, 도움 받은 것에 감사의 말을 전하기, 긍정적으로 호응하기 등) 을 실천하라.
7. 당당한 팔로워로 우뚝서라. 남을 따르는 법을 모르는 사람은 리더가 될 수 없다(아리스토텔레스) 일에 대한 나의 관점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7가지 성공 키워드는 원칙이다. 원칙을 세우고 훈련하듯이 작은 일에서부터 실천하다보면 리더의 자리로 오를 수 있다. 리더자가 아닌 팔로워의 삶은 우선 자신의 말을 줄이면서 리더자와 협력하며 마음과 말에 존재감이 생길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지금 탁월한 팔로워의 길을 한 걸음씩 당당하게 걸을 때에 언젠가는 리더자의 모습으로 서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